페이팔: 페이스북 가상화폐 리브라 참여 철회
페이팔: 페이스북 가상화폐 리브라 참여 철회
  • 유승희
  • 승인 2019.10.06 2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의 페이팔(PayPal Inc.) 온라인 지불 결제 회사가 페이스북(Facebook Inc.)이 개발하는 가상화폐 리브라(Libra)를 지원하는 리브라 협회를 탈퇴하기로 했다고 10월 4일 금요일에 발표했다.

페이팔은 긍요일 “가상화폐인 리브라를 후원하는 리브라협회(Libra Association)에 추가로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라고 발표했다. 페이팔의 이러한 결정은 비자 회사와 마스터카드 회사 등 다른 금융회사들이 리브라를 지원하려던 계획을 재고하겠다는 보도가 나온 직후였다고 월스트리트 저널은 보도했다.

리브라는 페이스북 회사가 세계적인 금융화폐서비스를 획기적이고 혁신적으로 바꾸고자 하는 야망을 갖고 개발 중인 가상화폐이다. 페이팔처럼 리브라는 온라인으로 개인 간 돈을 송금하기 위해서 뿐 아니라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지불 수단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페이팔과 다르게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가상화폐 네트워크이며 부동산을 비롯한 실질 자산과 달러, 유로, 엔 등과 같은 각국의 통화에 의해 보증된다.

리브라 협회는 페이스북이 만든 가상화폐를 감독하기 위해 모인 28개 회사가 창립멤버이다. 그중에 대표적인 멤버가 페이팔, 마스터카드, 우버 등이다. 리브라 협회의 첫 공식적인 모임은 10월 14일에 개최될 예정이다.

리브라 협회는 1,500개의 회원이 협회에 가입되어 있으며, 이 중 몇몇 조직은 이미 리브라를 사용하기로 계약했으며, 이달 말 공식적인 서명이 있을 때까지 기다리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페이스북에 의해 개발된 리브라가 6월에 발표되자 리브라는 미국과 유럽의 입법부와 규제 당국자들로부터 즉각적으로 공격을 당했다. 리브라가 사용자들의 개인 정보 남용화와 범죄자, 테러리스트들의 돈세탁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이유이다.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페이팔은 여름에 미국 재무부로부터 자금 세탁 규정 준수 프로그램과 리브라가 어떻게 그것에 잘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개요서를 요청받았다.

페이팔은 2015년 블랙리스트에 등록된 개인과 기업에 대한 지불 처리로 미국의 제재를 위반했다. 이로 인해 7백70만 달러에 이르는 합의금을 규제 당국에 낸 전력이 있다. 2017년에 페이팔은 자금세탁 방지 규정 준수 프로그램에 대해 미국 법무부로부터 소환장을 받았다..

페이팔의 리브라 참여 철회는 미국 및 유럽 등 규제 당국과의 관계와 규제를 준수해야하는 어려움 때문으로 보이고 이로써 페이스북의 세계적인 금융 통화 체계를 바꾸고자 하는 야망이 어렵게 되었다.

페이스북의 리브라가 주목을 받는 이유

페이스북의 사용자는 전 세계적이고 매우 많아서 만일 리브라가 통용된다면, 미국을 포함해서 국가들이 자국의 통화를 관리하기가 어렵게 될 우려가 크다.

현재 미국의 달러가 기축통화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통화인데 페이스북의 리브라는 이런 달러 통화의 지배력을 약화할 가능성이 있다. IMF에 따르면 미국의 달러는 현재 세계의 ‘준비된 통화’로 세계에서 거래되는 통화의 58%를 차지하며, 세계 부채의 40%가 달러로 표시된다고 한다. 이러한 미국의 달러 통화는 유럽, 중국, 러시아 등에 도전에 직면해 있다.

중국 중앙은행은 최근 디지털 통화를 PBOC(People's Bank of China)와 중국 상업은행 두 곳에서 발행할 것이며 발행의 근거는 세계 외환거래 주권의 변화를 위해서라고 밝힌 바 있다. 중국의 디지털 통화는 리브라와 매우 흡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리브라의 사용이 중국의 디지털 통화와 연계되어 사용된다면 세계 외환거래에 큰 변화가 올 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