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텐센트에 대한 규제 강화, 음악 독점 판권과 인터넷 교육 투자 등.. 7.61% 하락
중국, 텐센트에 대한 규제 강화, 음악 독점 판권과 인터넷 교육 투자 등.. 7.61% 하락
  • 유승희
  • 승인 2021.07.26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징

중국 정부의 기술 대기업인 텐센트에 대한 통제는 반독점 규제와 데이터 안보에 이어 음악 독점 판권과 온라인 교육 기업에 대한 규제로 확산한다.

중국의 반독점 규제 기관은 텐센트의 음악 독점 판매권을 포기하도록 압력을 가하며, 반경쟁 행위에 대해 벌금을 부과했다.

중국 국가시장감독관리국(SAMR)은 토요일 2016년 중국음악그룹 인수와 관련하여 5십만 위안(77,141달러)의 벌금을 부과했다. 인수 후 텐센트는 중국 시장 내 음악 파일 보유 독점율이 80% 이상이 되었으며, 경쟁사보다 저작권자와 독점거래를 더 많이 할 수 있는 경쟁 우위에 있다고 성명에서 말했다.

중국 당국은 텐센트와 텐센트 음악 엔터테인먼트를 포함하는 계열사들에 이러한 독점 음악 판권을 30일 내에 양도하라고 명령했다. 또한, 경쟁사보다 더 좋은 조건으로 저작권자들과 계약할 수 있는 요구사항을 중단할 것을 명령했다.

텐센트는 또한 3년마다 규제 당국에게 상황의 진행에 대해 보고해야 한다. 반독점 규제 기관은 법에 따라 감독을 강화할 예정이다.

중국 당국의 규제는 텐센트가 지원하는 위안푸다오(Yuanfudao) 인터넷 교육 플랫폼으로도 확대되었다.

중국 규제 기관은 민간 인터넷 교육 사업에 대한 새로운 규제를 월요일 발표했다. 새로운 규제는 인터넷을 통해 학교 커리큘럼을 가르치는 중국 기업이 수익을 창출하거나 자본 조달 또는 시장 상장을 금지한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금요일 이러한 개혁안이 이미 SNS를 통해 유포된 후 홍콩과 미국 시장에 이와 관련된 기업들의 주식이 크게 하락했다.

텐센트의 지원을 받는 중국의 위안푸다오(Yuanfudao) 인터넷 교육 플랫폼은 베이징에 기반을 둔 회사이다. 이 회사는 2012년에 설립되어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 작년에 시장가치가 155억 달러에 이르며 6개월 만에 2배가 성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의 인터넷 교육 사업은 학생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뉴욕과 상하이 등에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아왔다. 높은 경쟁력을 추구하는 중국의 학교 시스템에 따라 알리바바(Alibaba Group Holding Ltd.), 텐센트 (Tencent Holdings Ltd.), 소프트뱅크(SoftBank Group Corp.) 등은 이 산업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은 작년 한 해만 해도 이 세 기업의 투자금은 100억 달러가 넘었으며 벤처 투자가들의 관심도 커졌다고 보도했다.

중국 당국은 인터넷 교육 사업의 새로운 규제에는 이들 기업에 대한 외국 기업의 인수나 지분 보유를 금지하며 외국인의 고용도 제한한다.

텐센트는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SNS 서비스인 WeChat와 게임, 음악, 핀테크 서비스를 제공한다. 텐센트는 시장 가치가 6,560억 달러에 이르는 홍콩시장에 상장된 회사이다.

한편, 홍콩 시장에서 텐센트 주식은 월요일 오후 7.61% 하락했다. 알리바바는 5.17% 하락했고 Meituan은 9.15% 하락했다. 홍콩의 항셍지수는 약 3.24% 하락하고 있으며, 특히 기술주의 하락은 6.58%에 이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