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미국 GDP 9.2% 성장
2분기 미국 GDP 9.2% 성장
  • 유승희
  • 승인 2021.07.24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욕

올해 2분기 미국 경제는 예상보다 더 높은 성장을 보였다.

CNBC는 데이터 회사인 팩셋(FactSet)에 의한 조사에서 미국의 2분기 GDP가 9.2% 성장했다고 보도했다. 미국 상무부의 2분기 GDP에 대한 공식적인 발표는 목요일에 있을 예정이다.

이러한 GDP 성장은 1983년 이후 없었던 기록적인 성장이지만, 이것은 코비드-19 유행병으로 인한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이루어진 성장임을 고려해야 한다.

CNBC는 무디스 애널리틱스(Moody’s Analytics)의 마크 잔디 수석 이코노미스트가 ”성장률이 정점에 이르렀고 경제는 올해 하반기에 약간 둔화한 후 재정 지원이 줄어들면서 2022년 상반기에 훨씬 더 확연히 둔화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성장의 윤곽은 주로 향후 18개월 동안의 재정 정책에 의해 형성될 것입니다. 순풍은 덜 강하게 불고 내년 이맘때쯤이면 완전히 멈출 것입니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미국 경제는 거의 코로나 유행병이 오기 전의 정상 상태에 가깝다고 CNBC는 보도했다. 제프리(Jefferies)에 따르면, 미국의 전체 생산량은 정상 상태의 98%까지 회복했다. 고용과 여행에서의 회복은 부진하지만, 소매 판매와 부동산은 2019년 수준까지 이르렀으며 코비드-19 전 단계의 98.6%를 회복했다.

특히 소비 지출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합쳐서 약 121% 성장했다. 음식점 예약도 코비드-19 전의 97%까지 회복했다. 주택 구매를 위한 모기지 신청도 103%에 이른다.

이에 따라 제프리의 경제학자인 아네타 마코우스카 씨는 전체적으로 볼 때 매우 긍정적이고 건전한 펀더멘털을 보이며 경제 전망이 낙관적이라고 말했다.

CNBC는 미국의 가계 순자산이 올해 1분기에 2019년 수준에서 16% 증가했으며 이 대부분은 주식과 같은 금융 자산의 증가와 정부 지원금으로 인해 것이고 결국 이러한 자산 증가는 감소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성장도 이런 GDP 성장을 뒷받침한다. 블룸버그 통신은 HIS Markit이 발표한 제조업의 6월 구매 관리자 지수(PMI)는 전월보다 증가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5월의 62.1 PMI 지수에서 6월에는 63.1로 증가했으며 2007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로 올랐다. 50을 넘으면 성장을 나타내고 50 이하면 축소를 표시한다.

HIS 마킷의 그리스 윌리엄슨 수석 경제학자는 2분기 PMI가 경제 성장 속도의 정점을 나타내며 3분기 역시 고무적인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서비스 부문의 PMI 지수는 전월의 64.6에서 58.8로 하락하며 조금 약화된 모습을 보이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단기 생산 능력에 문제가 있으며 제조 및 서비스 부문의 생산량 제한으로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며 추가 인플레이션의 우려를 낳고 있다. 또한 서비스 고용이 느리며 가용 노동력의 부족이 기업들의 생산활동을 억제하고 있다.

이렇게 높은 미국 경제 성장 전망에도 여전히 인플레이션 상승에 대한 우려는 크다. 인플레이션과 경기 부양책, 통화 완화 정책의 중단이 미국의 GDP 성장에 제한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미국의 최근 미국 경제의 인플레이션의 주요 원인은 공급망의 병목현상과 경제 재개와 정부의 경기 부양책으로 인한 수요 급증을 꼽고 있다.

인플레이션 상승의 척도인 미국의 6월 소비자 물가지수가 전년 대비 5.4%나 상승했으며, 6월 생산자 물가지수(PPI)도 전년 대비 7.3%나 상승했다.

이러한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로 캐피털 이코노믹스는 2분기 GDP 수치가 기대치인 8%를 하회할 것이며, 3분기에는 3.5%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급등하는 인플레이션이 실질 소득을 감소시키며 3분기 소비가 줄고 GDP도 줄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미국 경제 성장의 다른 변수는 델타 변종의 급증이다. 백신 완전 보급이 전체의 50%를 넘은 미국은 변종 확산으로 경제 폐쇄와 같은 경제적 타격을 주는 조치는 없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해외에 퍼지는 델타 변수로 공급망의 병목 현상이 더 커질 수 있다. 최근 베트남에서는 미국 기업체에 납품하는 공장이 델타 변종 확산으로 문을 닫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