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월스트리트 뉴스] 중국, 기술기업 규제 강화, 디디에 벌금
[오늘의 월스트리트 뉴스] 중국, 기술기업 규제 강화, 디디에 벌금
  • 유승희
  • 승인 2021.07.23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요일(3:00 PM) 미국 주식 선물은 어제의 상승세에 이어서 상승한다.

다우 선물 지수는 약 0.14% 상승하며, S&P 500 선물은 0.24% 상승하고 나스닥 선물은 0.27% 상승한다.

목요일(현지 시간) 미국 시장은 트위터와 스냅(Snap)의 기대 이상의 2분기 실적 발표와 함께 기술주의 상승에 힘입어 상승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새일즈포스(Salesforce)의 상승도 매수세에 기여했다.

미국 시장은 지난주의 매도세와 월요일 큰 매도 이후 거래일 3일 연속 상승했다. 목요일, 다우 존스 산업 평균은 0.07% 상승했고 S&P 500은 0.2% 상승했다. 나스닥 지수는 0.36% 상승했다.

델타 변종의 확산과 경제 전망의 불확실성에도 미국 시장은 통화 완화 정책의 지속성에 대한 기대로 매수세가 장을 주도한다. 더구나 기술 기업들의 기대 이상의 2분기 실적 발표는 불확실한 경제 전망에 대한 우려를 완화했다.

CNBC는 마이크로소프트, 구글의 알파벳,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의 2분기 실적공개가 다음 주에 있다고 보도했다.

금요일(3:00 PM) 아시아 시장은 중국 정부가 대기술 기업에 대한 통제를 강화함에 따라 시장이 하락한다.

일본 시장은 어제에 이어 오늘도 휴무로 개장하지 않았으며, 우리나라 코스피는 0.13% 상승한다.

중국 상하이 지수는 0.56% 하락하고 기술주 중심의 심천 지수는 하락 폭이 커서 1.23% 하락한다. 홍콩 항셍지수도 1.15% 하락한다.

홍콩에 상장된 중국 기술 기업의 주가는 하락했다. 콰이쇼우(Kuaishou Technology)는 9.1%, 텐센트는 0.74%, Meituan은 1.43% 하락한다. 홍콩 항셍 지수의 기술주는 2.19% 하락했다

이번 주 초에 중국 규제 당국은 텐센트, 알리바바 및 콰이쇼우 등의 기술 기업에 아동을 착취하여 광고한 혐의로 벌금을 부과했다.

디디(Didi Global Inc.) 주가는 목요일에 11% 이상 급감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중국 정부가 디디에 유례없는 벌금을 부과하려 한다고 보도했다. 벌금은 올해 초 반독점법 위반으로 알리바바에 부과한 28억 달러를 초과할 가능성이 있으며 일부 운영의 중지도 있을 수 있다.

인도네시아의 델타 변종 확산 상황은 하루에 50,000명의 신규 확진자가 보고되며, 사망자도 1,000명이 넘는다. 인도네시아의 백신 보급률은 2차례 접종 완료가 6%에 불과하다. 그러나 백신 접종 완료가 54%에 이르는 영국은 하루 50,000명의 확진자 발표에도 경제 제한이 풀리고 마스크 없이 활동한다. 영국은 하루에 50명의 사망자가 발생한다. 이러한 양국의 사망률 차이는 백신 보급이 그만큼 중요함을 나타낸다. 우리나라의 백신 완성 보급률은 약 13%에 이른다.

블룸버그 통신은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관계가 작년의 관세 전쟁 및 유행병으로 인한 대립이 무색할 정도로 매우 활발하다고 보도했다. 여전히 중국 수입품에 대한 높은 관세는 변함이 없지만 양국 모두 이러한 상황에 적응한다. 중국은 2020년에 약속한 무역 합의에 따라 더 많은 미국 농산품을 수입하고 있으며, 미국은 코로나19와 정부 부양책으로 인한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더 많은 중국 상품을 수입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