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월스트리트 뉴스] 미국 CPI의 상승으로 인플레이션 우려 커져
[오늘의 월스트리트 뉴스] 미국 CPI의 상승으로 인플레이션 우려 커져
  • 유승희
  • 승인 2021.07.14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일 미국 주식 선물은 어제 시장의 소폭 매도세에 이어 불안한 혼조세를 기록한다.

다수 선물은 0.1% 하락한다. S&P 500 선물은 0.07% 하락하며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선물은 0.06% 상승한다.

밤새 미국 시장은 인플레이션 상승에 대한 우려가 시장을 지배하며 약한 매도세를 보였다. 화요일 미국 노동부는 인플레이션의 핵심 척도인 6월 소비자 물가지수(CPI)가 전년 대비 5.4% 상승했으며, 거의 13년 만에 가장 빠르게 올랐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상승은 다우 존스 조사의 기대치인 5% 상승을 능가했다. 그러나 이러한 상승의 주요 요인은 중고 자동차 가격의 급등으로 인플레이션 상승이 일시적이라는 연준과 미국 정부의 주장을 뒷받침한다.

인플레이션 상승은 다시 연준(Fed)의 통화 완환 정책이 언제 중단될지에 대한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키며 10년 미국 국채 수익률은 1.4%로 상승했다.

화요일(현지 시간) 다우존스 산업평균 지수는 0.31% 하락했다. S&P 500 지수는 0.35% 하락하고 나스닥도 0.38% 하락했다.

CNBC는 현재 미국의 주식 시장의 성장세가 역대 유례없을 정도이며 2021년 하반기에도 코비드-19 전염병이 쇠퇴하며 경제가 회복됨에 따라 매수세가 지속할 것이라고 한 월스트리트의 분석가의 전망을 인욯하여 보도했다.

미국 의회 예산 위원회의 민주당 상원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경제 인프라 계획을 수행할 수 있는 3.5조 달러의 예산안을 세우는 데 합의했다. 민주당은 공화당의 동의 없이도 이 막대한 예산안을 통과시킬 수 있다.  

유럽에서는 델타 변종의 확산으로 프랑스, 네덜란드 및 스페인이 새로운 경제 제한을 시작한다고 월요일에 발표하며 세계 경제 성장 전망을 어둡게 한다. 이미 경제 제한을 실행 중인 영국은 델타변종으로 인한 신규 확진자의 증가세에도 불구하고 7월 19일에 경제 제한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영국은 성인 인구의 절반 이상이 2차례 백신 접종을 완료했음에도 델타 변종의 확산이 커지고 있다.

수요일(2:15 PM) 아시아 시장은 델타 변종의 확산으로 인한 세계 경제 전망의 그늘과 인플레이션 상승으로 인한 미국 시장 매도세의 영향으로 하락한다.

일본의 닛케이 지수는 0.31% 하락하고 우리나라 코스피는 0.34% 하락한다.

중국 상하이 지수는 0.77% 하락하고 심천 지수는 0.33% 하락한다. 홍콩의 항셍지수는 어제 큰 폭의 상승 이후 0.69% 하락한다.

중국의 6월 수출 증가는 기대 이상으로 크게 성장하며 중국 경제 성장 속도 완화에 대한 우려를 불식했다. 화요일 중국 정부는 6월 수출이 전년 대비 32.4% 성장했다고 발표했다. 경제학자들의 예상치인 23%를 크게 능가했다. 수입도 36.7%나 성장하며 29.5% 예상을 뛰어넘었다. 6월 무역 흑자는 515억 달러에 이르며 올해 들어 가장 높았다.

그러나 블룸버그 통신은 중국 정부의 인터넷 기업에 대한 감독 강화가 진행되면서 캐시우드의 악투자사(Cathie Wood’s Ark Investment Management)는 중국 기술주를 매도했다고 보도했다. 캐시우드의 악 투자사는 뉴욕에 기반을 둔 총 520억 달러 이상의 자산을 관리한다.

미국 행정부는 중국 정부가 금융 중심의 홍콩지역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자 그 지역에서 기업체를 운영하는 미국 기업들에게 위험 증가를 경고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백악관 관리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중국 영향력을 경제하기 위해 디지털 거래 안을 논의 중이라고 보도했다. 최근 바이든 행정부는 신장 지역과 관련한 무역 블랙리스트에 14개의 중국 기업을 추가했으며 신장 지역의 생산품 수입을 제한하는 등 중국에 대한 강경책을 강화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