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윈의 안트 그룹, 규제 강화로 기업 가치 절반
마윈의 안트 그룹, 규제 강화로 기업 가치 절반
  • 유승희
  • 승인 2021.02.22 2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당국은 마윈의 안트 그룹 및 다른 중국 금융 핀테크 기업에 대한 대출 규제 강화를 토요일 발표했다.

중국 은행 및 보험 규제 위원회(China Banking and Insurance Regulatory Commission)는 토요일 상업은행이 인터넷 대출 회사와 협력을 통해 대출을 발행할 때, 파트너인 인터넷 대출 회사는 대출금의 30% 자금을 지원하도록 요구하는 새로운 규칙을 발표했다. 현재 대표적인 핀테그 기업인 안트그룹은 대출금의 2%만 제공하고 나머지는 상업은행의 인수나 증권으로 보완한다.

또한, 새로운 규제는 상업은행이 인터넷 금융회사와 공동 대출 시 대출액은 은행 1단계 순자본의 25%를 초과해서는 안 되도록 했다. 이 외에 상업 은행은 파트너인 인터넷 대출 기관과 함께 발행한 대출금이 은행 총 자금의 50%를 초과할 수 없으며, 이 규칙은 내년 7월 17일부터 적용된다.

작년 11월 초부터 중국 중앙은행과 규제 당국은 안트 그룹 및 다른 핀테크 대기업에 대해 엄격한 규칙을 새롭게 추가할 것을 예고했다.

그러자 11초에 예정돼있던 안트 그룹의 홍콩과 상하이 시장 IPO 공개가 갑작스럽게 취소되었다. 안트 그룹은 시장 공개 후 회사 가치가 당시 3,15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투자 열풍을 일으켰다.

새로운 규제로 안트 그룹은 자본을 더 많이 확보해야 하고 국가 라이센스도 받아야 한다. 블룸버그 통신은 이런 점을 우려하며, 투자회사의 애널리스트들은 상장 취소 전의 2,800억 달러의 절반으로 안트 그룹의 가치를 평가했다고 보도했다.

또 다른 추가된 규제는 지방 은행이 파트너인 온라인 금융회사와 함께 대출 시 지역 밖에서 대출을 연장할 수 없도록 했다. 이 규칙은 지방 은행이 온라인 파트너를 사용하여 지리적 관할권 밖에서 대출하는 것을 제한한다.

로이터 통신은 안트와 같은 핀테크 회사를 통해 차용자를 조달할 수 있었던 지방 대출 은행은 더이상 고객을 찾기 힘들어졌다고 보도했다. 특히 불경기 지역의 소규모 은행은 새로운 제한으로 피해를 보게 되었다. 온라인 거물에 대한 중국의 단속이 작은 지방 은행에 피해를 준다고 로이터 통신은 덧붙였다.

한편, 로이터 통신은 지방 대출 은행과의 파트너쉽은 안트 그룹이 2020년 상반기에 약 290억 위안 (전체 매출의 40%)의 매출을 올린 사업이었으나 이 사업이 제한을 받음으로 안트 그룹의 성장이 위축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