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인프라 건설에 투자하지 않으면 중국이 “우리의 점심을 먹을 것”
바이든, 인프라 건설에 투자하지 않으면 중국이 “우리의 점심을 먹을 것”
  • 유승희
  • 승인 2021.02.13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백악관

조 바이든 대통령은 목요일 4명의 상원 의원과의 회의에서 의회에서 대규모 인프라 개선 계획을 신속하게 추진하지 않으면, 중국이 “우리의 점심을 먹을 것”이라고 의회에 신속한 대응을 촉구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환경 및 공공 사업위원회 상원의원 그룹에 수요일 시진핑 중국 주석과 약 2시간 동안 통화를 했다고 말하며, 중국이 “철도에 대해 크고 중요한 새로운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이미 시속 225마일을 쉽게 갈 수 있는 철도를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바이든 대통령은 “그들은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으며 교통, 환경 및 기타 모든 문제와 관련된 사항을 처리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세드릭 리치먼드(Cedric Richmond) 수석 고문은 수요일 블룸버그 TV에서 ‘미국 구제 계획(American Rescue Plan)’이라 불리는 1조 9천억 달러 경기 부양책과 더불어 인프라 계획을 논의한다고 말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바이든 대통령과 피터 버티긱(Pete Buttigieg) 교통부 장관은 종종 ‘개선된 재건(Build Back Better)’이라 부르는 인프라 프로그램을 언급해 왔다고 보도했다. 또한 몇몇 민주당 의원들도 주요 국가 건설 프로그램을 추진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리치먼드 고문은 각계각층의 사람을 만날 때 미국 구조 계획과 인프라 계획인 ‘개선된 재건(Build Back Better)’에 대해 이야기한다며, 이 계획은 “이 나라에서 지연된 유지 보수를 바로잡고, 광대역(broadband)과 그것과 관련된 것에 투자하고, 사람들을 계속 일자리에 복귀하게 하고, 경제를 촉진”하도록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바이든 행정부가 계획하는 ‘개선된 재건’에는 비전통적인 지출이 포함되어 앞으로 공화당의 반대를 설득해 가야 하는 과제가 있다. 블룸버그 통신은 도로 건설 및 교량 강화와 같은 전통적인 인프라 프로그램 외에도 바이든 행정부는 전기 자동차용 충전소 설치, 기후 변화에 대한 보호를 추가하려고 하고 있어 이러한 비전통적인 지출이 공화당원의 반대에 직면해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올해 들어 인프라 관련 주식이 급등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보도했다. 건설 산업에 장비를 임대하는 유나이티드 렌탈스(United Rentals Inc.)는 올해부터 수요일까지 S&P 500에서 가장 큰 상승세인 19% 증가를 기록했으며, 모래, 자갈 등 골재를 공급하는 마틴 마리에타 머티리얼즈 (Martin Marietta Materials Inc. )는 11%, 벌칸 머티리얼 즈 (Vulcan Materials Co.) 는 7.4% 상승했다 .

CNBC는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주 국무부 연설에서 중국을 미국의 가장 심각한 경쟁상대로 인식한다고 말하며, “우리는 중국의 경제적 남용과 맞설 것입니다.”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일요일 CBS와의 인터뷰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과 “극심한 경쟁”을 할 준비가 되어있지만, 접근 방법은 트럼프 대통령의 접근 방식과 다를 것이며, 중국을 압박하기 위해 동맹국들과 긴밀하게 협력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