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현대-기아차와 자율 전기차 제조협력 논의 중단
애플, 현대-기아차와 자율 전기차 제조협력 논의 중단
  • 유승희
  • 승인 2021.02.06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플이 전기 자동차와 자율 주행차 사업에 뛰어들기 위해 현대-기아차와 계약할 것이라는 소식으로 최근 애플차와 기아차의 주식은 크게 상승했다. 그러나 블룸버그 통신은 애플과 현대-기아차와의 계약은 잠시 보류 중이라고 보도했다.

CNBC도 두 회사가 아직 합의에 이르지 않았으며, 애플이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와 계약할 수도 있고 현대와 협력의 형태로 다른 회사와 계약할 수도 있다고 보도했다. 애플에 정통한 소식통은 현대가 애플이 택할 수 있는 유일한 자동차 제조업체가 아니며 다른 회사와 계약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애플이 현대-기아차와 계약할 수 있다는 보도가 나간 후 목요일 애플의 주식은 약 2% 상승했다가 금요일 다시 0.3% 소폭으로 하락했다.

기아차 주식은 금요일 3.47% 크게 상승했다.

애플은 자동차 제조업에 들어갈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모두 통제하고 싶어 하며 이 점을 용인하는 자동차 제조업체와 계약하고 싶어 한다.

애플이 자동차 사업을 시작하기로 한 결정은 자동차 시장의 규모가 크기 때문에 사업성이 충분히 있다고 판단해서라고 CNBC는 모건스탠리(Morgan Stanley)의 분석자료를 인용하여 보도했다. 모건스탠리의 캐이티 후버티(Katy Huberty) 애널리스트는 1월에 발표한 리서치 노트에서 자동차 사업을 시작하면, 애플이 얻게 될 수익 잠재력을 분석했다.

그녀는 “스마트폰의 총 가용시장(TAM)은 연간 5천억 달러입니다. 애플은 이 시장의 약 1/3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자동차 시장은 10조 달러입니다. 따라서 애플은 자동차 시장의 2%만 점유해도 아이폰 사업 규모가 됩니다.”라고 썼다.

애플이 개발 중인 애플카는 운전자 없는 자율 전기 자동차이다. 생산은 2024년에 시작할 예정이며, 처음 출시되는 차는 포장 음식 배달차와 로보택시(Robotaxi)가 될 전망이다.

애플의 자동차 사업은 기존의 전기 자동차를 생산하고 자율 주행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테슬라(Tesla)와 경쟁해야 한다. 전기 자동차의 선두주자인 테슬라는 최근 로보택시 생산에 관심을 보였다. CNBC에 따르면, 2018년 애플은 테슬라의 엔지니어링 담당 수석 부사장이던 덕 필드(Doug Field) 씨에게 애플의 자율 주행 자동차 사업을 맡겼다. 애플은 현재 전 테슬라 엔지니어링 부사장인 마이클 슈웨쿠취(Michael Schwekutsch) 씨를 포함하여 수많은 테슬라 직원을 고용했다.

이미 로보택시 및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을 개발하는 현대는 지난해 10월에 취임한 정의선 신임 현대자동차 회장이 애플과의 협력을 주도하고 있다. CNBC는 소식통을 인용하여 정 회장이 애플차가 완전히 자율자동차이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현대자동차의 경영진은 애플과 협력함으로써 자체 자율 주행 및 전기 및 차량 계획 개발을 가속화 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덧붙였다.

애플과의 협력은 현대보다는 기아와 계약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크다. 현대는 기아를 통제할 수 있는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남서쪽으로 약 90분 거리에 있는 기아 공장은 생산을 확장하고 현대-기아 공급망을 활용하는 작업을 비교적 빠르게 수행할 수 있어 애플과의 협력을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다.

한편, 블룸버그 통신은 애플이 최근 현대-기아차와 전기차 생산에 대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최근 논의가 잠시 중단됐다고 보도했다. 애플은 자동차 사업을 비밀리에 추진해 왔는데 현대가 애플과 협의 중이라는 성명을 먼저 발표해서 애플을 화나게 했다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애플은 자율자동차를 개발하기 위한 소규모 엔지니어 팀과 디자이너를 보유하고 있지만, 아직 개발 단계가 초기이며, 향후 5년 내에 개발이 완전히 이루어지기는 힘들다. 블룸버그 통신은 이러한 시간 테이블은 애플이 잠재적인 자동차 산업 파트너를 결정할 시간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보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