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천연가스 가격 1,000% 이상 급등, 중국 수백만 가구 석탄난방시설을 천연가스시설로 교체
아시아 천연가스 가격 1,000% 이상 급등, 중국 수백만 가구 석탄난방시설을 천연가스시설로 교체
  • 유승희
  • 승인 2021.01.21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연가스 저장소

중국에서 기록적으로 많은 가정 난방시설이 석탄에서 천연가스 시설로 교체하자 아시아에서 천연가스 가격이 1,000% 올랐다.

CNBC는, 중국의 수백만 가구가 2020년 4분기 동안 가정 난방 연료를 석탄에서 천연가스로 이동한 것으로 추정되며, 아시아의 천연가스 가격이 지난해 7월 이후 1,000% 이상 급등했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2분기 이후 코로나바이러스 위기가 확산하면서 천연가스 가격은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그러나 S&P Global Platts에 따르면, 2월 액화 천연가스의 벤치마크인 일본-한국-마커(JKM) 현물 가격은 지난주 32.49달러(MMBtu)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러한 가격 급등은 북아시아에서 극도로 추운 날씨로 인해 난방을 위한 천연가스 수요가 급증했기 때문이라고 CNBC는 보도했다.

또한 중국의 약 1천만 가구가 지난 2분기 이후 석탄 난방에서 천연가스 난방으로 바꾼 것이 급격한 가격 상승을 가져왔다. CNBC는 유라시아그룹(Eurasia Group)의 에너지, 기후 및 자원 담당 이사인 헤닝 글로이스타인(Henning Gloystein) 씨가 중국의 수백만 가구가 2020년에 가정 난방의 연료를 석탄에서 천연가스로 바꿨다고 말했다.

그는 “아시아의 북반구 전체가 춥고 일부 공급 중단도 있었지만, 작년에 중국에서 일어난 일은 1천만 가구 이상이 석탄을 사용한 난방에서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것으로 옮겨졌다는 것입니다.”라며, 이러한 규모는 호주의 모든 가정이 1년 안에 난방 연료를 다른 연료로 바꾸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글로이스타인 씨에 따르면, 난방을 위한 천연가스의 경우, 여름에 충분한 저장을 구축하고 겨울에 이를 사용하며 필요에 따라 더 보충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중국은 갑작스럽게 가정 난방을 석탄에서 천연가스로 옮기면서 시장이 충분히 이를 준비할 시간이 없었다.

한편, 이러한 극단적인 천연가스 가격 상승은 추운 겨울이 끝나는 2월과 3월 이후에 난방 수요가 감소하면서 가격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이스타인 씨는 가격이 단위당 $39(MMBtu)까지 올랐다고 말하며, 그 수준은 가격의 “최고점″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겨울이 확실히 끝날 것이기 때문에 2월과 3월의 가격은 아마 떨어질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