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행정부, 샤오밍, CNOOC, 코맥 등 중국 9개 기업 추가 투자금지
트럼프 행정부, 샤오밍, CNOOC, 코맥 등 중국 9개 기업 추가 투자금지
  • 유승희
  • 승인 2021.01.15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마지막 순간에, 중국 군대와 관련된 혐의로 중국의 국영석유회사인 CNOOC와 샤오미(Xiaomi) 등 9개 중국기업에 투자금지 조치를 부과했다.

다음 주 수요일에 있을 조 바이든 당선자의 대통령 취임식을 며칠 앞두고 트럼프 행정부는 14일(현지 시간)에 중국 인민군과 관련된 혐의로 CNOOC 석유회사와 샤오미(Xiaomi) 스마트폰 제조업체, COMAC 비행기 제조업체를 포함하는 9개 기업 목록을 추가 발표하며, 이들 기업에 대한 미국인 및 미국 기업의 투자를 금지했다.

11월 초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군이 최종 사용자(Military End User)인 중국 기업에 대해 미국인 및 미국 기업의 투자 활동을 제한하는 행정 명령을 내렸다. 2021년 1월부터 효력을 발생하는 이 법은 미국인이나 기업들은 MEU 중국기업들에 대한 기존의 지분을 2021년 11월 11일까지 매각해야 한다.

미국 상무부는 미국과 중국 간 분쟁이 일어나는 남중국해에서 시추권을 주장하는 CNOOC(China National Offshore Oil Corporation)를 MEU 법인 목록에 추가했다. 상무부는 CNOOC 기업이 중국군의 악의적인 목적에 사용되며, 중국 정부의 민군 융합 정책의 혜택을 계속 받고 있다고 지적하며, CNOOC가 베트남을 포함한 남중국해에 이해관계가 있는 국가들과 정치적 위험을 높이려는 중국 정부에 협력했다고 이번 목록 추가 이유를 밝혔다.

한편, 로이터 통신은 CNOOC에 대한 투자 제한은 원유, 정제 연료 및 액체 천연가스 사업체에는 적용되지 않으며, 남중국해 운영에 관계하지 않은 합작 투자에도 적용되지 않는다고 관계 당국자의 말을 인용하여 보도했다.

MEU 목록에 추가된 기업은 또한 수출, 수입 제한되며, 이를 위해서는 라이센스가 필요하다.

휴대폰 제조업체인 샤오미(Xiaomi Corp.)도 국방부가 중국군과 관련이 있다고 지목하면서 이번 투자금지 블랙리스트에 추가되었다. 블룸버그 통신은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를 인용하여 샤오미가 2020년 3분기 스마트폰 판매량에서 애플을 능가했다고 보도했다.

앞으로 샤오미는 미국 거래소에서 상장 폐지되고 글로벌 벤치마크 지수에서 삭제될 위험에 놓여있다. 지난주 뉴욕증권거래소(NYSE)가 차이나 모바일(China Mobile Ltd.), 차이나 텔레콤(China Telecom Corp Ltd.), 차이나 유니콤 홍콩(china Unicom Hong Kong Ltd.)을 퇴출하기로 한 결정에 따라 MSCI 지수 목록에서 이 3개 기업이 제거되었다. 블룸버그 통신은 다음 달 S&P Dow Jones Indices에서 CNOOC가 퇴출당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중국 최초의 상업용 민간 항공기 제조업체인 코맥(Commercial Aircraft Corp of China Ltd.)도 이번 금지 대상에 추가되었다. 코맥은 중국 및 해외 항공사에 납품하기 위해 생산하는 C919 여객기의 부품 약 60%를 미국 공급업체에 의존한다.

샤오미 주가는 금요일 초반 항셍 지수가 0.2% 하락한 가운데 홍콩 거래소에서 12%나 하락했고 CNOOC 주가는 약 1% 상승했다.

미국 국방부의 금지 목록에 포함된 중국 기업으로 샤오밍, 코맥 이외에 Advanced Micro-Fabrication Equipment Inc, Luokung Technology Corp, Beijing Zhongguancun Development Investment Center, GOWIN Semiconductor Corp, Grand China Air Co Ltd, Global Tone Communication Technology Co Ltd 및 China National Aviation Holding Co Ltd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