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행정부, 중국 공산당원의 여행비자 제한과 신장 위루그인 강제 노동 관련 면화 제품 수입 금지
트럼프 행정부, 중국 공산당원의 여행비자 제한과 신장 위루그인 강제 노동 관련 면화 제품 수입 금지
  • 유승희
  • 승인 2020.12.04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수요일 중국 공산당원과 그 가족의 여행 비자를 제한하며 중국 군대 관련 회사의 면화 및 면화제품 수입을 금지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7월 중국이 홍콩보안법 제정 후 홍콩의 자치권을 침해하자 중국 공산당의 고위 관료와 그 가족에 대해 비자를 제한하고 그들의 은행 거래를 제한하는 방안을 모색해왔다.

새로운 비자 규정은 공산당 당원과 직계 가족의 비자를 1개월로 제한하며 일회성 입국으로 제한한다. 이전에 중국 공산당 당원은 10년 동안 복수 입국 방문 비자를 취득할 수 있었다.

블룸버그 통신은 미국 대사관 대변인이 이메일 성명을 통해 “중국 공산당과 그 회원들은 선전, 경제적 강압 및 기타 사악한 활동을 통해 미국인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 미국에서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라며, “수십 년 동안 우리는 중국 공산당이 미국 기관과 기업에 자유롭게 접근 할 수 있도록 허용했지만 이러한 특권은 중국에 있는 미국 시민에게는 절대 확장되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중국 베이징에서 후아 추닝(Hua Chunying) 외무부 대변인은 목요일 이러한 조치를 철회할 것을 요구하며, "우리는 미국 사람들이 중국을 향해 공통의 합리적인 관점을 가지고 CCP(중국 공산당)에 대한 그들의 증오와 비정상적인 사고방식을 포기할 것을 희망합니다.”라고 말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 당원은 약 9,200만 명에 이른다. 그중에는 알리바바의 마윈 창업자와 미디어 대표들, 학계 회원, 수백만 명의 사업가가 포함되어있다. 이러한 비자 제한은 미국에서 공부하는 수많은 공산당 당원들의 자녀에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트럼프 행정부는 수요일, 중국 서부 신장에서 위구르 무슬림에 대해 강제 노역 혐의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 군대와 연관이 있는 신장면화생산 회사의 면화 수입을 금지하였다. 미국 관세 국경 보호청은 중국 최대 면화 생산 회사인 XPCC(Xinjiang Production and Construction Corps)의 면화 및 면화 제품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CNBC에 따르면, XPCC는 1954년 설립되었으며, 2015년 중국 면화의 약 30%를 생산했다. 이 회사에 대한 수입 금지 조치는 7월 미국 재무부가 중국 군대와 연계된 사업체에 대한 달러 거래를 금지하는 조치의 확장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 때리기는 11월 대선 이후 더욱더 빨라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4년 임기가 끝나는 전환기에 가장 중요한 정책 목표였던 대 중국 강경 정책을 빠르게 추진하고 있다.

마이클 폼페오 국무장관은 중국에 대한 미국의 대 강경정책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라며, 공산당을 “권위적이고 잔인하며 인간의 자유에 반대하는 “마르크스-레닌주의 괴물”이라고 표현했다.

한편, 수요일, 미국 하원은 미국 증권 거래소에 상장된 중국 기업이 미국 기업과 동일한 회계감사를 준수하거나, 외국 정부의 통제를 받고 있지 않음을 입증해야 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 법안이 통과됨으로써 그동안 미국의 회계 감사를 받지 않았던 알리바바(Alibaba Group Holding Ltd.) 및 바이두 (Baidu Inc.)와 같은 중국 기업은 미국 주식 시장에서 상장이 취소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