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영기업 채권의 연이은 부도와 채권시장의 불안
중국 국영기업 채권의 연이은 부도와 채권시장의 불안
  • 유승희
  • 승인 2020.11.24 2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자자들에게 안전 자산으로 여겨지는 중국 국영기업 채권의 채무불이행이 연이어 일어나자 투자자들은 불안해한다.

CNBC는 지난주에 상환 기한 연장에 실패한 국영 칩 제조업체인 칭화유니그룹과 BMW의 중국 합작 투자 파트너인 국영 후아첸 자동차그룹(Huachen Automotive Group)의 채무 불이행이 연이어 발생했다고 23일 월요일 보도했다.

그 전 주에는 국영 대기업인 용청 석탄회사(Yongcheng Coal and Electricity)가 10억 위안(1억 5,190만 달러)의 채무 불이행으로 정부 당국으로부터 조사를 받는 일이 발생했다.

또한 지난달에는 중국 최대 부동산 개발업체인 에버그란데(China Evergrande)가 현금 위기 문제를 겪었다.

중국의 국채 시장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인 13조 달러이다. 여전히 중국 국채 시장은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이다. 특히 미국과 중국의 금리 차이는 투자자들이 중국에 자금을 투입하는 큰 이유이다. 미국의 10년 국채 수익률은 0.8%이며, 유럽의 국채 수익률은 미국보다 더 낮다. 반면, 중국의 10년 국채 수익률을 3.2%이다.

CNBC는 Refinitiv 데이터를 인용하며 펀드를 통한 중국 내 국채에 매입하려는 해외 자금 유입이 작년 말 95억 달러에 비해 3월에 214억 3천만 달러로 증가하며, 전년 대비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아이쉐어스바크레이스 USD 아시아 고수익 채권 지수(The iShares Barclays USD Asia High Yield Bond Index)는 3월 이후 31% 이상 상승했다고 보도했다.

최근의 채무불이행 증가 이유

CNBC는 중국 국채 채무불이행의 증가가 코비드-19로 인한 경제 침체 후 경제 회복 과정에서 중국 당국의 부채 감소와 구조조정의 과정이라고 설명하는 분석가의 말을 인용해서 보도했다.

에스앤드피 글로벌래이팅스(S & P Global Ratings)의 중국 전문가인 리 창(Chang Li) 씨는 “최악의 전염병이 지나간 지금 중국 당국이 공기업 부채 조정과 정리에 초점”을 맞추면서 이러한 채무불이행이 일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기업들은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경제적 압박에서 부채가 증가했고, 전염병이 물러가면서 정부 당국은 부채 수준을 다시 줄이려고 하며, 국영 대기업이라도 채무불이행을 허용하면서 부채 수준을 낮추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분석했다..

UBS 글로벌 웰스매니지먼트 (UBS Global Wealth Management)의 탄민란(Tan Min Lan) 최고 전문가도 중국 정부는 ”신용 매트릭스가 매우 취약한 일부 기업이 정부의 지원 없이 무너지도록 허용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것은 긍정적이며, 중국 시장에서 강한 기업과 약한 기업 사이에 약간의 ”차별화”를 허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리 창 씨는 정부가 전염병 기간 동안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공공자금 사용으로 재정 압박을 받고 있으며 더 엄격해지는 중앙 정부의 규제와 재정압박이 지방 정부의 재정 지원 의지와 충돌한다고 말했다.

중국 채권시장의 불안

한편, 용천 석탄회사의 채무불이행에 대해 CNBC는 ANZ 연구소의 자오펭 싱(Zhaopeng Xing) 이코노미스트가  “(용청 석탄회사)의 불이행은 전체 회사채 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이는 정부가 국영 기업 채권의 안정을 보장한다는 오랜 가정을 깨뜨렸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불룸버그 통신도 지난주 용청 석탄회사의 부도와 연이은 국영 기업의 채무불이행 소식으로 중국 국영기업 채권의 안전 보장성에 대한 믿음이 사라지며 신용 시장에 충격을 주고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용청 석탄회사의 부도 이후 핑딩샨티아난 석탄 광산 회사(Pingdingshan Tianan Coal Mining Co.), 지총에너지 그룹 공동(Jizhong Energu Group Co.), 천진 개발구 투자회사(Tianjin TEDA Investmnet Holding Co.) 및 윈난 건강 및 문화 관광 지주 그룹(Yunnan Health & Culture Tourism Holding Group.)의 채권이 지난주 이후 14% 이상 하락한 점에 주목하며, 이들 회사는 부채상환 기한에 놓친 적이 없고 중국 국내 신용 평가사로부터 AAA등급을 받은 회사라서 더욱 충격을 준다고 보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