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행정부, 중국 알리페이 앱에 대한 규제 논의
트럼프 행정부, 중국 알리페이 앱에 대한 규제 논의
  • 유승희
  • 승인 2020.10.08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리페이 모바일 결제 QR 코드

블룸버그 통신은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의 결제 앱이 미국의 국가 안보를 위협한다는 우려로 텐센트의 위챗에 대한 사용 금지를 명령한 데 이어 중국의 안트 그룹(Ant Group)의 알리페이(Alipay)에 대한 제한을 모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익명의 관계자의 말을 인용하여 트럼프 행정부의 고위 관리자들 사이에서 중국 기업인 안트 그룹과 텐센트의 지급 시스템을 제한할지 여부와 방법에 대한 논쟁이 최근 몇 주 동안 있었다고 보도했다.

중국의 억만장자인 마윈의 안트 그룹은 10월 말에 홍콩과 상하이에서 이중 상장을 앞두고 시장 공개(IPO)를 할 예정이다. 안트 그룹의 알리페이는 중국에서 인기 있는 디지털 결제 시스템이다. 안트 그룹은 중국 기술 대기업인 알리바바 그룹(Alibaba Group Holding Ltd.)의 계열사이며 IPO를 통해 350억 달러의 자금이 조달되면, 미국의 시티그룹(Citigroup Inc.) 시가총액의 두 배인 2,500억 달러 가치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의 알리페이는 휴대폰을 사용하여 쇼핑, 테이크 아웃 주문, 청구서 지불, 계좌 관리, 자산관리, 보험, 신용 확인 및 대출 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는 통합성과 편리성을 제공하는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결제 서비스 중 하나이다.

블룸버그 통신은 미국 관리들이 중국 기업의 이러한 결제 시스템이 글로벌 디지털 결제를 지배하게 될 것을 우려한다고 보도했다. 백악관 고위 관리들은 9월 30일 백악관 상황실 회의에서 중국의 알리페이가 중국뿐 아니라 미국과 유럽 등의 전 세계 결제에 쓰이게 되면, 수많은 미국인의 개인 및 은행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점을 우려하며 규제에 대해 논의했다.

그러나 백악관 관리들의 회의가 있은 지 하루 만에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으며 그 이후로 이 문제에 대한 논의는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행정부가 11월 3일 대통령 선거가 앞으로 한 달 정도 남은 상황에서 알리페이에 대한 규제 결정을 내리고 실행하기는 어렵지만, 미국 선거를 앞두고 규제를 구체화할 동기가 있다. 현재 선두를 유지하고 있는 민주당 대통령 후보인 조 바이든을 이기기 위해 트럼프 대통령은 전략적으로 중국에 대한 강경한 모습을 보일 필요가 있다.

그러나 미국 행정부에 의한 알리페이의 앱 사용 제한 규제는 알리페이의 매출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 통신은 IPO 안내서에 따르면, 안트 그룹 매출의 95%가 중국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미국에서의 매출은 중국 외부 수입인 5% 미만 중에서도 극히 일부라고 보도했다.

한편, 블룸버그 통신은 미국이 국가 안보 우려로 안트 그룹을 제한 하려 한다는 뉴스는 중국을 자극할 수 있으며 세계 최대의 기업공개(IPO)에 장애가 된다고 보도했다. 이미 일부 국제 기업은 알리페이를 사용하고 있는데, 미국 행정부의 제재는 국제 결제 시스템을 중국 디지털 플랫폼이 지배하는 것을 막아 미국과 유럽의 은행을 보호할 수 있다. 그러나, 트럼프 행정부의 규제 심의는 안트그룹의 IPO를 앞두고 알리페이가 국제 시장에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는 투자자들에게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