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U.S. 인수의 어려움, 중국 정부의 핵심 알고리즘 이전 불허
틱톡 U.S. 인수의 어려움, 중국 정부의 핵심 알고리즘 이전 불허
  • 유승희
  • 승인 2020.09.03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틱톡(TikTok) U.S.의 인수 과정에서 제일 문제는 앱의 핵심 알고리즘이 거래의 일부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라고 보도했다.

틱톡이 단시간 내에 사용자들을 강하게 끌어 인기 있는 앱이 된 힘은 핵심 알고리즘에 있으며 이것은 사용자 개인에 맞추어 비디오를 제공하는 비밀소스인 핵심기술이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중국에 기반을 둔 바이트 댄스의 틱톡 앱은 최근 2년여 동안 미국에서 사용자가 1억 이상이며, 세계에서 20억 이상이 다운로드를 받을 만큼 빠르게 성장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8월 초에 바이트댄스가 9월 중순까지 미국 기업과의 거래를 끝내지 않으면 미국에서의 플랫폼 운영을 중단하거나 미국 시장에서 완전히 금지한다고 명령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틱톡 앱이 미국 소비자에 대한 방대한 정보를 중국 정보에 제공하여 안보에 위협을 주며, 검열을 통해 중국의 정치적 선동에 사용될 수 있음을 지적했다.

지난주 금요일, 중국 정부는 중국 인공지능기술의 수출에 대한 새로운 제한을 발표함으로써 미국 기업들과 틱톡의 모기업인 바이트댄스의 거래를 어렵게 하는 복병으로 등장했다. 중국 정부는 텍스트 분석, 콘텐츠 추천, 음성 모델링 및 음성 인식과 같은 컴퓨팅 및 데이터 처리 기술은 상업 당국의 허가 없이 수출할 수 없다고 발표했다.

현재 바이트댄스와 틱톡의 일부를 구매하기 위해 경쟁하는 미국의 두 개 주요 팀은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Corp.)와 월마트(Walmart Inc.)의 협력이고 또 다른 팀은 오라클(Oracle Corp.)과 세쿼이아 캐피탈(Sequoia Capital), 제너럴 아트란틱(General Atlantic) 및 코아투 매니지먼트(Coatue Management LLC)를 포함하는 바이트댄스의 투자자들과의 파트너쉽이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이제 협상의 두 그룹과 바이트댄스는 중국정부가 핵심 알고리즘의 이전을 승인할 것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거래의 복잡성으로 인해 트럼프 대통령이 제안한 기간 안에 거래가 성사되기 힘들 것으로 예측했다.

중국 정부의 개입은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에서 제시한 기한을 넘기거나 거래의 완전 철회 가능성도 높인다. 또한, 미국과 베이징의 승인이 늦게 이루어져 11월 선거 이후에 최종 협상이 진행될 가능성도 높인다.

한편, 월스트리트 저널은 바이트 댄스(ByteDance Ltd.)가 중국 정부의 명령을 준수할 것이며, 새로운 제한이 알고리즘에 적용될 경우 판매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중국 정부로부터 명확한 정보를 얻고자 접촉하고 있다고 소식에 정통한 사람들의 말을 인용해서 보도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거래에 있어서 틱톡의 중요한 가치는 사용자를 앱에 묶어두는 알고리즘에 있으며 핵심 알로리즘 없이 틱톡을 구매하는 아이디어는 협상하는 미국 기업들의 전망을 완전히 바꾸는 사건이 된다고 덧붙였다.

또한 알고리즘이 없는 틱톡은 값싼 엔진이 달린 멋진 자동차와 같으며, 알고리즘 없이 거래가 진행될 것이라는 데 회의적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핵심 알고리즘 없이도 틱톡을 구매할 수 있다고 말하는 샌프란시스코에 기반을 둔 스타트 업 투자자인 유진 웨이(Eugene Wei) 씨의 말도 보도했다. 그는 “당신이 틱톡을 시청하면 틱톡이 당신을 시청합니다. 단지 아이들을 위한 참신한 밈(짤방) 비디오 앱으로 보는 것은 훨씬 더 큰 파괴적인 잠재력을 놓치는 것입니다.”라고 말하며 틱톡의 기술력과 파괴적인 시장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했다.

웨이 씨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틱톡 사용자 데이터를 현재 교육 데이터 세트로 사용하여 이 알고리즘을 재구축 할 수 있으며, 이 핵심 알고리즘이 빠져도 틱톡의 미국 운영은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 재구축 과정은 시간이 걸리고 사용자를 라이벌에게 잃게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의 라이벌로 페이스북(Facebook Inc.)이 소유한 인스타그램(Instagram)이 만든 ‘릴스(Reels)’라는 서비스가 있으면 이것은 틱톡의 핵심 기능과 매우 비슷하다.

그는 틱톡의 성공은 바이트댄스의 인공 지능기술의 직접적인 결과이며, 딥 러닝으로 알려진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고도로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한 알고리즘에 있다고 덧붙였다.

고도로 개인화된 콘텐츠는 사용자가 새로운 동영상을 하나씩 제공받고 제공받은 동영상들이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측정한 다음 해당 데이터를 알고리즘을 통해 다시 제공하는 시스템을 통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