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 행정명령, 위챗과 틱톡에 대한 거래 금지
트럼프 대통령 행정명령, 위챗과 틱톡에 대한 거래 금지
  • 유승희
  • 승인 2020.08.07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 기술 회사인 텐센트와 바이트댄스에 대해 미국과의 거래를 금지하는 명령을 내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6일 목요일 중국의 메신저 앱인 위챗(WeChat)을 소유하는 텐센트(Tencent Holdings Ltd.)와 짧은 동영상 앱인 틱톡(TikTok)의 중국 모회사인 바이트댄스(ByteDance)의 미국 내 사용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내리고 미국 거주민과 미국 회사의 위챗과 틱톡을 통한 거래를 금지했다. 이러한 금지는 45일 후부터 실효된다.

마이클 폼페오(Michael Pompeo) 국무장관이 미국 기업들에 “신뢰할 수 없는” 틱톡, 위챗 및 기타 중국 앱을 제거하라고 촉구한 지 하루 만에 나온 결정이었다. 폼페오 국무장관은 5일 수요일 언론 브리핑에서 “중국에 본사를 둔 틱톡(TikTok) 및 위챗(WeChat) 또 그 외의 앱들은 중국 공산당 콘텐츠 검열을 위한 도구는 말할 것도 없이 미국 시민의 개인 데이터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면서 이 앱들이 미국 내에서 제거되기 원한다고 말했다.

위챗 금지 명령

CNBC는 위챗의 금지 명령의 이유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위챗은 ”사용자로부터 방대한 양의 정보를 자동으로 캡처합니다. 이 데이터 수집은 중국 공산당이 미국인의 개인 정보 및 독점 정보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위협”하며, 미국을 방문하는 중국 국민의 개인 정보도 캡처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위챗은 중국에서 개발한 메신저 소프트웨어로, 디지털 결제와 전자 상거래를 위한 다목적 앱으로 사용된다. 이 앱의 사용자는 전 세계에서 12억 명이며 주로 중국인들이다. 위챗을 개발한 텐센트는 중국 최고의 인터넷 회사이며 세계 최대의 비디오게임 회사 중 하나이다. 알리바바 그룹과 함께 중국의 가장 큰 민간 대기업이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중국 정부의 경우 미국이 위챗과 그 모회사인 텐센트(Tencent Holdings Ltd.)를 금지하는 것이 틱톡을 금지하는 것보다 더 큰 관심사라고 보도했다. 위챗의 12억 사용자가 대부분 중국에 거주하지만 중국 내 개인이나 기업가가 해외의 친구, 가족, 기업 파트너, 외국인들과의 거래에 이 앱을 널리 사용하고 있다. 텐센트는 다양한 분야에서 중국 정부와 좋은 관계를 맺은 확고한 회사이며 거의 7천억 달러의 시가 총액을 자랑한다. 이러한 텐센트에 비해 틱톡은 미국 월간 사용자 수가 약 1억 명이고 틱톡의 가치는 대략 수백억 달러에 이른다.

트럼프 대통령이 45일 이후 위챗의 사용을 금지하는 행정 명령에 사인했다는 보도 직후 텐센트의 주식은 금요일 오전 6.9% 하락했다고 CNBC는 보도했다.

틱톡 금지 명령

틱톡과 관련해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 앱이 미국 개인과 기업의 정보를 중국 정부에 넘길 수 있는 우려뿐 아니라 ”중국 공산당에 도움이 되는 허위 캠페인에 사용될 수 있다,”라고 금지 명령 이유를 설명했다.

지난 금요일 트럼프 대통령은 틱톡의 미국 내 사용을 곧 금지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 후 마이크로소프트는 45일 이내에 미국, 캐나다, 호주 및 뉴질랜드의 틱톡 사업을 인수하기 위해 틱톡의 모회사인 바이트댄스와 협상 중이라고 밝혔고 트럼프 대통령은 마이크로소프트의 틱톡 인수가 일부가 아닌 전체 인수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틱톡과 위챗에 대한 금지 조치는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의 갈등을 세계 기술 경쟁으로 확대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보도했다. 또한 미국 선거가 90일도 채 안 남았으며 트럼프는 여론 조사에서 앞선 민주당 조 바이든을 추격하기 위해 중국에 대한 공격을 선거 캠페인의 중심 주제로 삼고 있다고 보도했다.

유라시아 그룹(Eurasia Group)의 폴 트리올로(Paul Triolo) 글로벌 기술 정책 책임자는 블룸버그 통신에서 “이는 미국과 중국 간 기술 냉전의 또 다른 분수령으로, 미국 정부가 이 두 가지 인기 있는 중국 앱을 표적으로 삼아 기본적으로 국가 안보 문제가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점은 미국이 깊게 중국의 기술을 우려한다는 점을 나타냅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