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당한 규모의 미국 농산물 수입, 그러나 1단계 미중 간 합의 목표에 도달하기 어려워
중국, 상당한 규모의 미국 농산물 수입, 그러나 1단계 미중 간 합의 목표에 도달하기 어려워
  • 유승희
  • 승인 2020.07.31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이터 통신은 중국이 1월 중순에 체결된 미중 간 무역 합의 사항 중 하나인 365억 달러 미국 농산물 구매 약속을 지키기 힘들지만 상당한 규모의 수입을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5월 말까지만 해도 중국의 미국 농산물 수입은 2017년 수준보다 훨씬 뒤떨어지며,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수준의 50%에 불과했으나 6월부터 콩 주문이 증가하기 시작했다고 로이터 통신은 30일 보도했다.

1월 중순 미국과 중국은 2년여간 끌어온 무역전쟁을 끝내고 중국이 2천억 달러의 미국 상품을 수입하고 미국은 중국 수입품에 대한 일부 관세를 감소하는 데 합의하여 1단계 무역협정을 맺었다. 중국이 약속한 2천억 달러의 미국 상품에는 콩, 옥수수, 육류를 포함한 농산물 365억 달러 구매가 포함되었다.

그러나 무역 합의 이후 곧 발생한 중국발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며 양국의 경제 폐쇄, 경기 침체로 중국의 구매 약속 이행은 불가능한 것처럼 보였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중국이 올해 첫 4개월간 46억 5천만 달러 미국 농산물을 구매했다. 이는 무역 거래 목표의 13%에 불과하고 2017년 같은 기간보다 거의 40% 낮았다. 그러나 USDA(미국 농무부, United States Department of Agriculture) 자료에 따르면, 6월 이후 중국 수입업자들은 미국산 콩, 옥수수, 육류 구매를 계속 증가하고 있다. 6월 11일 종료된 2주 동안에 2백 2십만 톤의 콩을 중국이 미국에서 수입했다.

로이터 통신은 6월 이후 옥수수와 육류 수입이 사상 최고를 기록하며 낙관론을 자극한다고 보도했다.

또한 로이터 통신은 중국의 미국산 농산물 구매에 대해 농산물 수출업체인 시카고의 AgResource Co 댄 바스(Dan Basse) 사장의 말을 인용하여 보도했다. 그는 “오늘 제가 등급을 매긴다면, C-에서 B로 갔습니다. 만약 그것이 계속된다면 우리는 더 많은 수준의 수출을 볼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국 농산물 수입의 약 절반을 차지하는 콩 수입이 지난 3개월간 이루어졌다. 중국의 최대 수입국인 브라질산 콩의 공급이 크게 줄자 중국은 지난 8주 동안 25억 달러 이상 콩 구매를 예약했다.

로이터 통신의 계산으로 365억 달러 구매 목표의 절반까지 콩 수출이 이루어지려면 12월까지 매달 약 28억 달러의 구매가 필요하다. 그러나 28억 구매는 2016년 4분기에만 기록된 적이 있으며 도달하기 힘든 금액이라고 한다.

또 코로나 전염병으로 인한 상품가격 하락으로 올해 콩 가격은 2016년보다 평균 10% 낮아져서 이러한 목표에 도달하기 더 힘들게 되었다.

한편, 중국의 돼지고기 구매에 대해서 향후 5개월간 중국의 수입이 지속될 지 불명확하다. 콩은 돼지 사료로 많이 사용되는데 돼지 열병으로 수억 마리의 돼지가 죽은 것이 콩 공급의 필요성을 줄일 수 있는 우려 때문이다..

옥수수 구매에 있어서도 중국 구매자가 7월 상반기에 5억 달러 이상의 옥수수를 샀지만 수입업자의 정해진 수입 할당량을 거의 채웠으므로 더 이상의 옥수수 구매가 이어지기 힘들고 중국의 자체 농작물은 9월부터 수확할 수 있게 된다.

USDA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은 5월까지 돼지고기에 12억 달러 이상을 포함하여 육류에 기록적인 금액을 소비했지만, 육류 수입에 대한 전체 지출은 상대적으로 적어서 중국의 구매 목표 달성은 여전히 쉽지 않다..

로이터 통신은 중국이 약속한 365억 달러 미국 농산물 구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올해 7월부터 12월까지 250억 달러의 구매가 필요하다고 보도했다.

중국이 이러한 상당한 액수의 미국 농산물 구매는 불가능해 보이지만, 정치적인 이유에서 가능할 수도 있다고 로이터 통신은 덧붙였다. 중국발 소식통은 중국 정부가 미국과의 합의 약속을 지키지 않아 발생하는 신용과 명성에 대한 훼손을 피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므로 중국 정부가 예비 비축으로 저장하기 위해 놀라울 만한 양의 미국 농산물을 구매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