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느린 경제회복, 산업 생산률 4.4% 성장, 소비 판매 감소
중국, 느린 경제회복, 산업 생산률 4.4% 성장, 소비 판매 감소
  • 유승희
  • 승인 2020.06.15 2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의 산업 생산량은 4월에 이어 5월에서 상승했으나 예상보다 적은 상승 폭을 보여 코로나 19 이후 경제 회복이 천천히 이루어 짐을 보여주었다.

월요일 중국 통계국에 따르면, 5월 중국의 산업 생산율은 전년대비 4,4%로 크게 성장했다. 지난 4월에 산업 생산율은 전년 대비 3.9% 올랐으며 4월에 이어 두 달 연속 상승했다. 그러나 분석가들이 예상한 5.0% 상승에 미치지 못하면서 산업 생산력의 회복에 몇 개월이 걸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고 CNBC는 보도했다.

무엇보다 이런 느린 산업 생산력 회복은 전염병 확산을 막기 위한 전 세계적인 경제폐쇄로 해외수요가 줄고 수출주문이 감소해서이다. 일요일 발표한 중국 관세국의 데이터에 따르면 5월 중국의 수출은 전년보다 3.3% 감소했다.

CNBC는 소매 판매 및 투자가 계속 감소하고 있지만, 철강 생산 및 자동차 판매는 개선의 징후가 보인다고 보도하며 여러 부문에서 고르게 생산성을 회복하는 데 몇 달이 걸릴 수 있다고 보도했다.

소매 판매는 2월부터 4개월 연속 하락했으나 5월의 소매 판매의 하락 폭은 4월에 비해 훨씬 감소했다. 5월 소매 판매는 전년 대비 2.8% 하락으로 4월의 7.5% 하락에서 훨씬 개선되었다. 그러나 분석가들이 예상한 2.0% 하락보다 컸다.

제2차 코로나 전염병 재확산의 두려움으로 소비자들이 소비는 여전히 위축되어 상점, 식당 등의 판매도 감소했다.

5월의 고정 자산 투자는 1월부터 4월까지의 투자에 비해 개선되었으나 전년 대비 많이 감소했다. 1월에서 5월까지 고정자산 투자는 전년 대비 6.3% 감소했다. 그러나 1월에서 4월까지의 10.3% 감소보다 개선되었다.

싱가포르 커머즈뱅크 에이지(Commerzbank AG)의 이코노미스트인 조 하오(Zhou Hao) 씨는 불룸버그 통신을 통해 “(경제)회복이 진행 중이며 서비스보다 제조 분야가 더 빠르고, 식당업보다 자동차 산업이 더 빠르게 회복되는 등 모든 곳에서 혼재된 개선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바이러스 문제는 경제 전망을 흐리게 합니다."라고 중국의 경제 회복의 성격에 대해 언급했다.

5월 생산자 물가지수와 소비자 물가지수

한편, 지난주에 발표한 중국 통계국(National Bureau of Statistics)은 5월 생산자 물가 지수(PPI)가 전년보다 3.7% 하락했으며 소비자 물가지수는 2.4%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생산자 물가지수의 하락 폭은 컸으며 수요부진으로 이러한 생산자 물가지수의 하락은 당분간 지속할 것이라고 유나이티드 오버시스 뱅크(United Overseas Bank)의 리서치 책임자인 텍 킨 수안 (Teck Kin Suan) 씨는 CNBC에서 예상했다.

5월 중국 소비자 물가 지수는 전년 대비 2.4 % 상승한 것으로, 로이터가 조사한 경제학자들의 2.7% 예상보다 낮았다.

5월 식품 가격은 1년 전보다 10.6% 높았지만 4월보다 3.5 % 하락했다. 식품 가격 상승에 큰 영향을 미치는 5월 돼지고기 가격은 1년 전보다 81.7 % 상승했지만 4월 대비 8.1% 하락했다.

중국의 돼지 생산량은 아프리카 돼지 열병에 의해 크게 줄었으나, 많은 돼지고기를 수입하고 있다. 4월 중국은 400,000 메트릭 톤의 돼지고기를 수입했다고 CNBC는 보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